Gwangju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통합검색
Site Map
  • 화면크기
  • 확대
  • 축소
ver. English

조성사업소식 Business News
공지사항
보도자료
언론보도
포토뉴스
동영상뉴스

처음화면 > 조성사업소식 > 공지사항

정책자료 게시물
제목
한-중앙아시아, 신화·설화 실크로드에 첫걸음을 내딛다
작성일
2009.08.27
조회
7486
작성자 관리자 업무별 이메일 유형별
 

 

한-중앙아시아, 신화·설화 실크로드에 첫걸음을 내딛다

 

『제1차 한-중앙아시아 문화자원 협력회의』합의의사록 체결

‘한-중앙아시아 스토리텔링 위원회’ 창설 합의

‘한-중앙아시아 신화·설화 공동 연구 및 디지털 아카이브 프로젝트’ 추진 합의

오는 10월 28~29일 제2차 회의 통해 본격 협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하 추진단)은 8월 26일~27일 이틀간 신라호텔(서울 장충동)에서 열린『제1차 한-중앙아시아 문화자원 협력회의』를 통해 서구의 관점이 아닌 아시아만의 관점으로 신화·설화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하기로 중앙아시아 5개국과 합의의사록을 체결했다.


 카자흐스탄, 키르기즈스탄, 타자기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5개국과 한국의 문화부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회의에서 ‘한-중앙아시아 스토리텔링 위원회’창설과 ‘신화·설화 공동 연구 및 디지털 아카이브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한-중앙아시아 스토리텔링 위원회\'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예술커뮤니티 구축을 위해 각 아시아 권역별 문화 예술적 특징을 바탕으로 한 한국과의 문화협력의 일환으로, 이는 지난 5월 31일 창단한 아세안과의 문화협력 산물인 ‘한-아세안 전통 오케스트라’에 이은 두 번째 프로젝트이다.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 2012년 광주광역시에 건립되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민주평화교류원, 문화창조원, 아시아문화(정보)원, 아시아예술극장, 어린이지식문화원 등 5개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세계에 유례없는 신개념 미래형 복합문화시설. (홈페이지 : www.cct.go.kr)

      ※ 아시아예술커뮤니티 :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한 아세안과의 문화협력인 ‘한-아세안 전통음악 오케스트라(2009.5.31 창단)’를 시작으로 중앙아시아(신화·설화), 아랍(영상), 남아시아(전통무용), 동북아시아(전통연희) 등 아시아 5대 권역의 예술적 특성을 바탕으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위한 협력을 이뤄나갈 계획이다. (홈페이지 : www.asianartscommunity.com)


 회의 첫째 날인 26일에는 문화체육관광부 김대기 제2차관이 참석하여 “이번 회의가 중앙아시아 곳곳에 흩어져 있는 수많은 신화와 설화를 한 자리에 모아 서구의 것이 아닌 우리 아시아만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만드는 뜻 깊은 자리”라며 “앞으로 아시아 권역별 예술적 특징을 담은 문화를 기틀로 아시아의 화합과 우애를 통해 도약을 이루자”고 환영사를 통해 밝혔다. 뿐만 아니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립에 관해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과 도움을 부탁했다.


 첫날 회의에서는 신동흔 건국대 국어국문학과 교수의 ‘한국 설화의 전승과 조사연구 현황 : 그리고 그 특수성과 보편성에 대해서’, 유동환 호서대 문화기획학과 교수의 ‘아시아 문화자원과 디지털 아카이빙’이란 주제로 열린 특별강연을 통해 한-중앙아시아 신화․설화 공동 연구 및 디지털 아카이빙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게 되었다. 또한 한국과 중앙아시아 5개국 대표단은 각국 정부의 문화정책, 문화예술기관, 공연예술축제, 한-중앙아시아 간의 문화교류 등에 관한 발표를 통해 아시아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자리가 되었다.


 본 회의가 열린 27일에는 ‘한-중앙아시아 스토리텔링 위원회’와 ‘한-중앙아시아 신화․설화 공동연구 및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비공개로 열린 둘째 날 회의에서는 한국과 중앙아시아 신화·설화 연구를 위한 ‘스토리텔링 위원회’ 창설을 합의하고 공동위원장, 전문위원, 정부대표 실무위원 등을 구성하여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에 위원회 사무국을 두기로 하였다. 또한 한-중앙아시아 신화 및 설화 아카이빙을 위한 공동연구 및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 자료 출판 및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에 관해 2차 회의에서 논의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이병훈 추진단장과 중앙아시아 5개국의 대표단은 이번 문화협력 추진을 통해 앞으로 아시아 인문 문화예술에 큰 발전을 이룰 것이라는 기대를 표명했다.


키르기즈스탄 문화정보부 아이누라 아마노바 역사문화유산보존관리부 수석전문가는 “미래의 젊은 세대를 위해서 아시아 신화·설화 연구는 필요하다”며 “앞으로 아시아 모두의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다”고 이번 회의에 깊은 의미를 부여했다. 


 카자흐스탄 문화정보부 카밀라 가이나노바 예술위원회 수석전문가는 1980년대부터 이뤄진 한국과 카자흐스탄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언급하며 “이러한 문화적 발전을 도모한 자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회의는 한-중앙아시아 신화·설화 연구의 기틀을 마련하는 중요한 자리다”고 미래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투르크메니스탄 문화언론부 안나굴리 오베조프 국제협력담당국장은 “많은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며 “한국과 중앙아시아 국가간 문화교류를 통해 관계가 지속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회의를 통해 \'한-중앙아시아 스토리텔링 위원회\' 등의 의제에 대해 합의의사록을 체결한 한국과 중앙아시아는 오는 10월 28~29일에 한국에서 열리는 2차 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조사 방법과 실행 방향에 관해 본격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본 회의에 앞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홍보관(광주광역시 소재)을 방문한 중앙아시아 5개국 대표단은 광주광역시에 건립되고 있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 관한 설명을 듣고 건립현장을 방문한 소감을 밝혔다.


 카밀라 가이나노바 카자흐스탄 대표는 자연과 산이 아름다운 도시 광주를 칭찬하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립이 매우 특별하며 중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한다며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광주가 미래의 문화도시가 될 주요한 요건이라고 의견을 표명했다.


 아이누라 아마노바 키르기즈스탄 대표는 오랜 전통이 숨쉬는 한국 문화에 대한 감상을 이야기하며 “광주는 역사와 현대가 공존하는 도시라는 점이 매우 특별하다”고 감회를 전했다. 또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실현을 꼭 보기를 희망했다.


 안나굴리 오베조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표는 아시아의 모든 국가들과 문화교류가 이루어지길 희망한다며 “민주화 운동이 일어난 역사적 공간에 건립되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아시아 각국의 문화를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며 기대를 내비췄다. 


 한편, 아스로리 타지키스탄공화국 문화부장관은 “이번 회의의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 제안을 지지하며 앞으로 결실 있는 협력을 바란다”는 서신을 회의 개최일에 보내왔다.

 향후 추진단은 ‘제2차 한-중앙아시아 문화자원 협력회의 개최(‘09.10.28~29)’, ‘한-중앙아시아 스토리텔링 위원회 창설 및 운영’, ‘한-중앙아시아 신화․설화 공동연구 및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한-중앙아시아 신화․설화 포럼 개최를 통한 아카이브 발표회’등을 후속적으로 진행할 것이다. 또한 구축된 문화 콘텐츠 아카이브를 기반으로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출판, 어린이 교육사업 등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사업의 결과물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내 5개원 중의 하나인 아시아문화정보원의 콘텐츠로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하는데 활용된다.


□ 첨부자료 : 제1차 한-중앙아시아 문화자원 협력회의 사진 6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전당운영협력팀 이언용 사무관(☎ 02-3704-345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자료구분 일반자료 담당부서 운영자  담당전화번호  
첨부파일 보도자료-제1차_한-중앙아시아_문화자원_협력회의_결과(090827).hwp
  1. 이전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위원회, 구 전남도청 별관 논의
  2. 다음글
    [주간추진상황] 8.24-30일 추진단 주간 추진 상황
인쇄 목록

  • 개인정보취급방침
  • PI소개
  • 이용안내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관련사이트
  •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