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새소식

[전당] <제3차 라이브러리파크 건축생산워크숍 공개 중간보고회> 개최
2018.10.23
<제3차 라이브러리파크 건축생산워크숍 공개 중간보고회> 개최
(2018년 10월 24일(수) 10:00 라이브러리파크 B4 특별열람실)
네 도레
통코난 ‘네 도레’의 3D 스캔 데이터. ©아시아문화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제3차 라이브러리파크 건축생산워크숍 중간보고회를, 오는 10월 24일(수) 오전 10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라이브러리파크 특별열람실에서, 공개 프리젠테이션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올해 진행되고 있는 건축생산워크숍은 인도네시아의 전통건축인 토라자 족의 통코난을 다루며,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토라자 지역 현지 주거에 대한 정밀 조사, 주제 강의 워크숍, 토라자 건축 보고서 간행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본 사업은 아시아의 건축 문화에 대한 정밀 조사와 그에 따른 전문 자료 수집 및 아카이빙을 목적으로 하며, 중간보고회에서는 첨단 조사 및 기록 방식으로 제작된 통코난 및 토라자 주거 문화 관련 조사 결과물들이 일반에 공개된다.
 
통코난은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섬의 고산 지대에 거주하는 토라자족의 독자적인 주거 양식으로 상승감이 강조된 지붕선과 이색적인 외벽 장식 등으로 주목받아왔다. 이 건축물은 20세기 초반부터 서구에 소개되기 시작한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건축 양식으로, 현지에서는 씨족 단위의 군집으로 독립된 주거 단위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주거 집단 중 10개 장소가 그 탁월한 인류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아, 현재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잠정 등재되어 있다.
 
이번 워크숍은 착수보고회와 중간보고회, 결과보고회 등 용역 과정도 일반에 공개하여 관심 있는 일반인과 전문가들이 워크숍의 전체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지난 7월 26일에 진행된 착수보고회는 40여 명이 참가하여 진행된 바 있으며, 9월 29일에는 건축 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아시아 건축워크숍: 인도네시아 통코난’이 진행된 바 있다. 중간보고회도 일반적인 프로젝트 중간보고의 내용에 현지 정밀 조사의 중간 결과물에 대한 소개를 겸하여 진행된다.
 
공개되는 자료는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토라자 족의 건축문화를 담은 항공 촬영 영상 및 사진, 3D스캔 결과물, 정밀 실측도면, 지상 및 항공 360VR, 기가픽셀 이미지 등이다. 이를 통해 통코난을 비롯한 현지의 건축?주거?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향후의 결과물은 아시아 건축 문화에 대한 전문 조사 자원으로, 사업이 종료된 이후 웹 기반 서비스를 위한 전문적인 아카이빙 과정을 거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 아카이브(archive.acc.go.kr)’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통코난 네 도레(Ne' Dorre)의 3D 스캔 점군 데이터
통코난 네 도레(Ne' Dorre)의 3D 스캔 점군 데이터
 
통코난 네 도레(Ne' Dorre)의 3D 스캔 점군 데이터
통코난 네 도레(Ne' Dorre)의 3D 스캔 점군 데이터
 
통코난 네 도레(Ne' Dorre)의 3D 스캔 점군 데이터
통코난 네 도레(Ne' Dorre)의 3D 스캔 점군 데이터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팔라와(Palawa)마을 3D 스캔 데이터 뎁스(depth) 적용 이미지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팔라와(Palawa)마을 3D 스캔 데이터 뎁스(depth) 적용 이미지  
 

3D 정밀 스캔과 항공 촬영, 360VR 이미징 기술 등은 4차산업혁명의 근간 기술로 무인 항공기 활용 분야 및 3D 프린팅 분야의 기반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본 기술의 활용 영역은 건축 일반 뿐 아니라, 측량, 게임, 영화(영상), (건축)문화재 기록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다. 관련 기술 소개는 실무 영역에서 사용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분야의 관련 사업 구상 및 프로젝트 진행 등에도 적절히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타나 토라자 지역의 경제적 기반인 라이스테라스(rice terrace) 항공사진인도네시아 술라웨시 타나 토라자 지역의 경제적 기반인 라이스테라스(rice terrace) 항공사진
 

본 보고회의 진행을 맡은 ㈜테라픽스는 정밀 측량과 3D사진 스캔 등의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이를 통해 관련 분야의 최신 기술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목조 건축 전문가인 조선대학교 신웅주 교수, 고건축 분야 3D스캔 및 정밀 조사 전문가인 충북대학교 안대환 교수가 자문위원으로 참여한다. 본 착수보고회를 통해 인도네시아의 이색적인 건축인 통코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련 분야 기술 추이를 확인하고자 하는 학생 및 연구자, 일반인들을 폭넓은 참여를 기대한다.
 

□ 찾아오시는 길

전당 위치 안내 지도

□ 문의 : 아시아문화연구소 062-601-4452